About SSFF & ASIA

SSFF & ASIA 2018 개최 개요

명칭: Shortshorts Film Festival & Asia 2018 (SSFF & ASIA 2018)
개최 기간: 2018년 6월 4일(목)~2018년 6월 24일(일) 장소: 도쿄(8회장)
상영 작품: 세계 130여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모인 약 10,000개의 작품 중에서 엄선한 약 250 작품을 일시 상영.

올해의 개념.

「Cinema Smart」
~상상력으로 인생을 발견하다.~

「Book Smart, Street Smart」라는 말이 있습니다.
「Book Smart」는 책에서 얻을 수 있는 학문적인 지식으로서의 「지혜」를 말하며,
「Street Smart」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전에서의 「지혜」를 말합니다. 책상 위의 공부만이 아닌, 사회에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취지의 말입니다만, 저희는 거기에 더해
「Cinema Smart」이라는 개념을 제언합니다.

「Cinema Smart」란, 말하자면 「상상력」으로 얻어지는 인생의 지혜.

에디슨이 키네스토스코프를 발명한 지 125년, 뤼미에르 형제가 시네마토그래프를 발명한 지 123년. 시대와 국경을 넘어, 인간은 영화에서 수많은 감정을 느껴왔습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기분을 상상하며, 조마조마하며 두근두근 했습니다. 같이 울기도 웃기도 하며,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영화를 보며 인생을 좌우하는 발견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네마가 인간에게 주는 힘은, 어떤 시대에도 통하는 보편적인 것이라고 저희는 믿고 있습니다.

영화는 인간에게 가져올, 지성, 발견, 감동, 원동력, 마음의 양식 영화제 20주년의 해, 저희들은 「Cinema Smart」이라는 컨셉으로, 영화의 가치를 현대에 물으며, 영화제에 참석하신 분들과 함께 생각해 보려 합니다.

 

 

단편 영화란?

단편 영화는 긴 것은 30분 전후, 짧은 것은 불과 1분 정도의 영화 작품입니다. SSFF & ASIA의 공식 경쟁에서는 25분 이내의 작품을 공모 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짧은 영상이라고 해도 드라마,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특색의 작품이 있고, 짧은 영상이기에 가능한 영상 표현과 재치 있는 이야기가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조지 루카스,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스티븐 스필버그 등 그 행보를 단편 영화로 시작한 감독도 적지 않으며, 유명 배우가 출연하고 있는 작품도 다수 있습니다. 또한, 단편 영화는 젊은 영상 작가가 힘을 기르기 위한 포맷이며, 영화제는 바로 그 등용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영상 작가들의 가능성을 이 영화제에서 경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Festival History 영화제의 역사

“1999년, 단편 영화를 일본에 소개하기 위해 미국배우협회(SAG)의 회원이기도 한 벳쇼 테츠야를 설립자로 「아메리칸・숏숏 필름 페스티벌」로 도쿄・하라주쿠에서 탄생. 첫해는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의 조지 루카스 감독이 학창 시절에 제작한 단편 영화를 상영했습니다.

2001년에 「숏숏 필름 페스티벌(SSFF)」로 개칭, 2004년에 미국 아카데미상 공인 영화제로 인정받았습니다. 아카데미의 공인을 받음으로써 영화제의 그랑프리 작품이 다음 해의 아카데미상 단편 부문의 후보 심사에 올라가고, 본 영화제에서 오스카상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또한, 아시아에서의 새로운 영상 문화의 발신・신진의 젊은 영상 작가의 육성 목적으로 「숏숏 필름 페스티벌 아시아(SSFF AISA 공동 주최: 도쿄도)」가 2004년에 탄생. 현재 2개의 영화제를 “SSFF & ASIA”라고 총칭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기업・단체가 제작하는 「브렌디드 무비」 를 특집 하는 프로젝트 「Branded Shorts」를 개시. 영화제 개최 기간에 맞춰 콘퍼런스와 상영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2월에는, 인터넷 영화관 「브릴리아 쇼트쇼트 시어터 온라인」을 설립. 영화가 있는 생활을 전국에 제안하고 있습니다.

영화제로는 지금까지 총 36만 명을 동원.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SSFF & ASIA는 단편 영화의 보급 추진 역할을 다하고, 세계로 웅비하는 젊은 크리에이터를 응원합니다.”

 

Message from the Director of Short Shorts Film Festival Asia

1999년6월4일, 우리 영화제는, 거리문화가 숨쉬는 거리, 시부야・하라주쿠・오모테산도에서 그 탄생을 알렸습니다. 5년뒤에는 형제 영화제로서「아시아 국제부문」이 탄생, 이후 아시아의 바람과 세계의 고동을 일본에 모아왔습니다. 그리고, 영화제를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협력으로, 「비쥬얼・컬쳐의 현재」를 목표로, 미래를 책임질 영상작가들이 모이는 축전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2018년 6월 4일, 20년의 세월을 걸어온 영화제는, 축제의 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영화제는 20살, 「아시아 국제부문」은 15살. 이 기념적인 해의 기쁨을, 영화제를 사랑해 주시고, 보살펴주신, 모여주신 모든 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또, 초년도부터 응원해 주고 계신 조지 루카스 감독과 루카스 필름, 그리고 지금까지 영화제 관계자 모든 분과의「REUNION(재결집)」의 장으로서의 올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올해 영화제는 「CINEMA SMART (시네마 스마트)」란 무엇인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STREET SMART」
그리고, 시네마로부터 배우는 「CINEMA SMART」!
영화와 정보가 넘치는 지금이야말로 ! 영상, 특히 시네마가 갖는 힘을 믿어 ! 시네마의 원점인 쇼트필름에서 영상문화와 영상산업의 역사와 미래를 잇는 결절점에 이 영화제를 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협찬, 응원, 협력해주시는 모든 분께, 그리고, 매년 이 영화제에 참석해 주시는 손님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Message from Festival Ambassador LiLiCo

올해는 쇼트쇼트 필름 페스티벌 & 아시아 20주년!
대표 벳쇼 데쓰야 씨가 쭉 지속시켜 온 힘을 존경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회와 홍보대사를 맡으면서, 작년에 이어 여러 분들로부터 따뜻한 응원을 받고 있어 의지가 불타고 있습니다.
지금은 "쇼트 필름은 크리에이터의 등용문"일 뿐만 아니라, 장편 영화나 광고, 뮤직 비디오를 제작해 온 분들도 굳이 쇼트 필름을 만들고 싶어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새로운 재능에도 기대하고 있지만, SSFF 행사장에 더욱 더 많은 분들이 찾아오실 수 있도록, 그리고 이 공간과 시간을 즐기시고 내년에도 오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 고향 스웨덴의 스페셜 프로그램도 체크해 주세요!

Festival Ambassador
LiLiCo


Festival Navigator

J Soul Brothers III

J Soul Brothers III

(NAOTO, Naoki Kobayashi, ELLY, Kenjiro Yamashita, Yoshinori Iwata, Ryuji Imaichi, Hiroomi Tosaka)

SSFF & ASIA 2018 OFFICIAL THEME SONG “FUTURE”


J Soul Brothers III from EXILE TRIBE“FUTURE”
2018.06.06 RELEASE!!